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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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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 해경]원유부이 기름유출 재발방지대책 시행
옥창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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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 해경경찰서(서장: 임명길)는 지난 29일 발생한 원유부이 해양오염사고 재발방지를 위해 현장 특별점검과 원유부이 운영사, 관계기관 및 민간전문가 둥이 회의를 개최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지난달 29일 오전 748분경 울산 울주군 간절곶 남방 3.6Km 해상에서 해상원유 이송시설인 원유부이(buoy)의 압력게이지가 파손되면서 기름이 유출돼 울산해경 방제정 등 44척이 동원돼 5시간여 만에 긴급방제를 마쳤다.

이후 사고 원유부이가 해수면 아래 약 3m가량 잠기면서 원유부이 본체 및 호스가 외부압력 등을 견디지 못할 경우 최대 3,000의 기름 유출 우려가 있었으나 사흘간의 부양 및 배수 작업으로 최악의 상황은 막았다.

울산해경은 이번 사고가 신속한 대응으로 다행히 일부유출에 지나지 않았지만, 재난적 해양오염사고로 번질 수 있었던 사고였던 만큼 정확한 사고원인을 규명해 취약요소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제도적으로는 해양환경관리법 상 원유하역에 대한 자체 안전관리계획의 오염예방관리에 대한 기준을 강화하고, 필요하다면 선박 대 선박 기름이송 안전관리에 준하는 규정을 신설하도록 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울산해경은 울산해수청과 함께 오는 18일부터 20일까지 원유부이 운영 3현장점검을 통해 원유부이 구조·설비상의 취약점과 안전관리체계를 집중점검하고 개선토록 할 예정이다.

중점 점검내용은 부이본체 수리연혁 및 설비작동실태 원유부이 구조적 취약개소 확인 기상악화 시 원유부이 밸브폐쇄 및 배관플러싱 운영절차 원유부이 밸브 자동폐쇄시스템 개선가능 여부 등이다.

이어 27일에는 에스오일 방제상황대책실에서 원유부이 운영 3사와 관계기관, 민간전문가, NGO환경단체가 함께 대책회의를 실시한다.

현장특별점검 시 발견한 문제점과 우수관리사례 등을 공유하고, 민간전문가, 환경단체와 함께 현 원유부이 관리제도개선의 필요성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울산해경 관계자는 울산항은 정유 산업의 중심지로 하루 45만 톤의 액체화물이 해상으로 운송된다. , 해양오염 위험성이 높은 해역인 만큼 원유부이 운영사의 자체안전관리에만 의존할 문제가 아니라 제도적인 뒷받침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라며 앞으로 원유부이 해양오염 안전관리에 대한 제도적 개선을 함께 추진해 나 가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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