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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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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부산지방경찰청, ‘영도구 안전속도 5030’ 추진
영도구 전체 주요도로 50km/h, 이면도로 30km/h 하향. 6월 1일부터 시행
옥창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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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와 부산지방경찰청 교통과는 최근 보행자 사망사고 비율이 높은 영도구 전체 도로에 대해 영도연결 고가도로를 제외한 태종로, 절영로, 해양로, 영선대로, 남항서로, 동삼로, 산업로 등 7개 주요도로는 50km/h, 여타 보호구역을 포함한 이면도로는 30km/h로 하향하는 “영도구 안전속도 5030”을 추진하기로 했다.

부산시 주민등록인구통계(2017년 2월말 기준)에 따르면 영도구는 전체인구 127,476명 중 만65세 이상이 27,462명으로 노인인구 비율이 21.5%를 차지, 부산시 전체 노인인구 비율인 15.3% 보다 높은 고령사회를 구성하고 있고, 전체도로 중 왕복 2차로 이하인 도로가 84.9%를 차지할 정도로 이면도로와 산복도로가 많은 지역이다.

또한 최근 5년간 영도구에서 발생한 교통사망사고 총 38건 중 보행사망사고는 26건으로 부산시 전체 보행자 사망사고 발생율 46.7% 보다 21.7% 높은 68.4%로 나타나 보행자 안전을한 대책이 시급한 곳으로 분석됐다.

특히 영도는 부산대교, 영도대교, 남항대교, 부산항대교 등 4개의 교량으로만 연결되어 있어 영도구 전체도로의 제한속도를 일괄 하향하더라도 일반적인 혼란을 최소화 할 수 있어 “도시부 안전속도 5030” 계획을 시범적으로 추진하기에 가장 적합한 지역이다.

영도의 경우 일 평균 통행속도가 32.8km/h이고 소통이 원활한 새벽시간대 통행속도도 44.2km/h에 불과해 속도하향시 경제적 문제점은 크게 없고, 과속차량 감소로 인한 보행자 안전과 차량 탑승자의 심각한 인명피해를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속도하향에 따른 시민들의 혼란을 줄이기 위해 4월 26일(수)부터 TV공익광고, 홍보용 리플릿, VMS전광판, 플래카드 등을 활용해 지속적으로 홍보한 후, 교통안전시설물 설치가 완료되는 6월 1일(목)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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