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스타임즈 : [삼성전자]시각장애인에게 빛을 되돌려 주는 착한 앱 ‘릴루미노’ 공개
HOME 회사소개 이용약관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기본스킨 오렌지스킨 보라스킨 연두스킨 그레이스킨
2017년 12월 11일 월요일
뉴스홈 > 종합뉴스 > 생활
2017-08-20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삼성전자]시각장애인에게 빛을 되돌려 주는 착한 앱 ‘릴루미노’ 공개
오상우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삼성전자는 시각장애인들이 더 잘 볼 수 있게 도와주는 시각 보조 애플리케이션 ‘릴루미노(Relúmĭno)’를 공개했다.

‘릴루미노’는 삼성전자가 창의적인 조직문화 확산을 위해 실시하고 있는 C랩(Creative Lab) 프로그램에 참여한 임직원 3명이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이다.

20일부터 오큘러스 스토어에서 기어 VR과 호환되는 갤럭시 S7 이후 스마트폰에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기어 VR에서 작동시키면 된다.

전맹을 제외한 1급에서 6급의 시각장애인들이 기어 VR을 착용하고 ‘릴루미노’를 실행하면 기존에 왜곡되고 뿌옇게 보이던 사물을 보다 뚜렷하게 볼 수 있다.

전맹 : 시력이 0으로 빛 지각을 하지 못하는 시각장애

‘릴루미노’는 기어 VR에 장착 된 스마트폰의 후면 카메라를 통해 보이는 영상을 변환 처리해 시각장애인이 인식하기 쉬운 형태로 바꿔준다.

‘릴루미노’의 △윤곽선 강조 △색 밝기/대비 조정 △색 반전 △화면색상필터 기능은 백내장, 각막혼탁 등의 질환으로 인해 시야가 뿌옇고 빛 번짐이 있거나 굴절장애와 고도근시를 겪는 시각장애인이 글자나 사물을 볼 때 보다 뚜렷하게 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더불어 섬 모양으로 일부 시야가 결손 된 ‘암점’과 시야가 줄어든 ‘터널시야’를 가진 시각장애인을 위해 이미지 재배치 기능도 제공한다.

암점으로 보이지 않는 부분은 주변 시야에 배치하고, 중심부만 보이는 터널시야는 보이지 않는 주변 시야를 중심부에 축소 배치해 비교적 정상적으로 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특히 ‘릴루미노’는 천만원이 넘는 기존의 시각보조기기 대비 성능은 유사하나 훨씬 낮은 비용으로 사용이 가능하고 휴대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릴루미노’팀은 올해 2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세계 최대 이동통신 전시회 MWC에 참가해 기어 VR로 장애인들에게 도움을 주는 기술을 개발했다는 점과 다른 시각보조기기에 비해 접근성이 높다는 점에서 특히 큰 호평을 받았다.

‘릴루미노’는 시각장애인들이 집에서 TV 시청과 독서를 할 때 보다 잘 볼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싶다는 아이디어에서 출발했으며, 지난해 5월 C랩 과제로 선정됐다.

비장애인들에게는 당연한 것으로 여겨졌던 삶의 즐거움을 돌려준다는 의미로 과제명을‘빛을 되돌려준다’는 뜻의 라틴어인 ‘릴루미노(Relúmĭno)’로 명칭을 정했다.

C랩 과제가 원칙적으로 1년 후 종료되는데 비해 ‘릴루미노’는 이례적으로 1년 더 후속 과제를 진행할 예정이다. ‘릴루미노’팀은 VR에서 더 발전된 안경형태의 제품을 개발하여 시각장애인들이 일상생활에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기어 VR용 ‘릴루미노’도 사용자의 피드백을 받아 불편사항을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갈 계획이다.

이재일 삼성전자 창의개발센터 상무는 “릴루미노는 전세계 2억4천만명 시각장애인들의 삶을 바꿔줄 ‘착한 기술’이다. 후속 과제에 대한 지원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릴루미노’ 설치와 사용법은 릴루미노 홈페이지에 소개돼 있다. 

룰루미노 홈페이지: http://www.samsungrelumino.com

웹사이트: http://www.samsung.com/sec

자료제공/ 뉴스와이어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오상우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생활섹션 목록으로
[구리시]성광교회 연말연시...
[구리매화라이온스클럽]공...
[한국육계유통(주)]축산물...
[울산동부경찰서]비전학교 ...
[사회적경제개발원]‘제3회...
다음기사 : [삼성전자]시각장애인에게 빛을 되돌려 주는 착한 앱 ‘릴루미노’ 공개 (2017-08-20)
이전기사 : [삼성전자]시각장애인에게 빛을 되돌려 주는 착한 앱 ‘릴루미노’ 공개 (2017-08-20)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요즘 사화적으로 유사수신에 피해자...
그렇군요.......
부를수록 그리운 어머니! 눈물난다. ...
어머니~ 보고프고 그리운 내 어머니....
2036
이무영 전국취재본부장. 서울특별시장상 수상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청소년정보보호정책
상호명: 폴리스타임즈    등록번호:경기 아 50037    등록일자:2007년12월13일 발행    발행인·편집인: 손준용
주소: 경기도 남양주시 진건읍 사능로 620번길 137-19    청소년보호책임자: 손준용
대표전화: 031-528-0112    팩스:031-528-4112    HP: 010-9282-2894    E-mail: 2580press@hanmail.net
폴리스타임즈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 보호를 받으며, 무단복제 및 복사 배포를 금합니다.
Copyright(c)2008 WWW.POLICETIMES.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