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김한정 의원.

4대 금융지주, 회장 연임 시기 등에 홍보비 급증
뉴스일자: 2020-10-14

♦최근 3년간 약 5,200억원 홍보비로 펑펑 

국내 4대 금융지주(KB·신한·하나·우리)가 언론사에 집행한 광고 등 홍보비가 회장 연임 시기 등에 맞춰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한정 의원(사진)4대 금융지주사로부터 제출받은 ‘4대 금융지주사의 홍보비 지출 현황에 따르면, 이들은 최근 3년간(2017~2019) 5,200억원을 홍보비로 사용했다

홍보비는 신문과 방송, 인터넷언론 등에 집행한 광고비를 모두 합했다.홍보비가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해당기간에 홍보비를 가장 많이 지출한 곳은 총 1,433억원을 지출한 KB금융이고. 이어 신한금융 1,307억원, 하나금융 1,288억원, 우리금융 1,171억원 순으로 조사됐다

상승률도 높게 나타났다. 20171,430억원이었던 4대 금융지주의 홍보비는 지난해 2,095억원으로 2년 새 666억원(46.6%)이 상승했다

이들 기업의 홍보비는 회장 연임시기 등에 맞춰 증가하는 추이를 보였다

우리금융과 신한금융의 2019년 홍보비가 급증했는데. 우리금융은 2018350억원보다 139억원(39.5%)이 증가한 489억원을 썼다. 신한금융도 2018415억원보다 145억원(34.9%) 증가한 560억원을 집행했다

2019년은 우리금융과 신한금융의 회장 연임이 다음해 3월 주주총회를 통해 결정되는 시기였다. 당시 우리금융은 국외금리 연계 파생결합증권(DLF·디엘에프) 불완전판매로 금융감독원의 검사, 제재가 있었고, 신한금융도 조용병 회장이 채용비리 혐의로 재판을 받는 중이었다

이후 손태승 회장과 조용병 회장은 20203월 각각 주주총회를 통해 연임에 성공했다

다른 금융지주사 역시 회장 연임을 앞두고 홍보비가 증가하고 있었다. KB금융은 지난 20174대 금융지주사 중 가장 많은 397억원을 집행했다. 전년보다 17% 증가한 수치다. 윤종규 KB금융회장은 201711월 연임에 성공했다

하나금융 그룹도 20183월 김정태 회장의 3연임을 앞두고 2017371억원, 2018424억원의 홍보비를 집행했다

김한정 의원은 언론 홍보비가 그룹사 홍보 차원 이외에 다른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금융지주 회장의 연임 직전에 재임 시 성과 관련 기사가 집중적으로 보도되고 DLF 제재 이후에는 금감원의 비난성 기사가 집중되는 것은 우연으로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금융지주회장의 회전문 인사’, ‘셀프 연임1인 지배체제가 공고화되면서 금융의 사유화가 노골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면서 금융지주사의 언론 홍보비 내역은 투명하게 공개하고, 금융지주 체제의 전면적인 점검과 그 결과를 토대로 금융지주회사 법규, 내규 등을 개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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