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유기철 산사태 자연재해 집중 예방 총력

뉴스일자: 2017-06-19

남양주시(시장; 이석우)는 2017년 우기철 자연재해대책기간에 대비. 2017년도 산사태취약지역을 추가로 지정하고 대책상황실을 운영하는 등 산사태 재해 예방을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시는 지난 13일(화) 2017년 산사태취약지역 지정위원회를 개최. 금년도 산사태취약지역 19개소를 지정하고 향후 사방사업으로 위험요소가 해소될 때까지 기 지정된 130개소와 함께 총149개소를 집중 관리해 나갈 것임을 밝혔다.

또한 남양주시는 우기철 산사태 예방을 위해 산사태 대책상황실을 운영(2017.05.15일 ~ 10.15일)중에 있으며, 산사태 대응 활동의 총괄 지휘 및 주민대피 명령, 상황별 대응단계(관심, 주의, 경계, 심각)에 따른 대응 준비 등을 하고 있다.

더불어, 이번주 목요일, 22일에 산사태취약지역을 중심으로 주민이 참여하는 산사태 재난대비 실제 대피훈련을 실시할 예정으로 훈련을 통해 대피체계를 점검하고 산사태대응역량을 강화하고자 하며 주민들에게 ‘대피 시 주의 사항’ 등을 알리며 시민의 안전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남양주시 산림녹지과 관계자는 “산사태취약지역 지정을 위해서는 토지소유주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데 지금까지 산사태가 발생한 적이 없다며 반대하는 경우로 지정을 못한 지역이 있어 걱정스럽다”며, “과거에 산사태가 발생한 지역은 모두 복구하고 예방사업을 완료해 추가로 발생할 위험이 적으며 오히려 위험요소가 적어 관리되지 않은 곳이 더욱 위험하기에 시에서 그동안 지역여건변화 등 각종 자료를 분석해 산사태취약지역으로 지정 요청이 있을 시 꼭 동의해 줄 것을 바란다”고 밝혔다.

호우 주의보·경보 대응요령

♦저지대·상습침수지역의 주민은 대피를 준비합시다.♦공사장 근처는 위험하니 가까이 가지 않도록 합니다.♦집 주변에서 산사태 위험이 있는지 살피고 대피 준비를 합시다.♦집 안팎의 전기수리를 하지 말며, 고압전선 근처에도 가까이 가지 맙시다.♦천둥․번개가 칠 경우 건물 안이나 낮은 지역으로 대피합시다.♦물에 떠내려가는 물건을 건지는 행위는 위험하니 하지 맙시다.

♦모래주머니 등을 이용하여 하천의 물이 넘치지 않도록 하여 농경지의 침수를 예방합시다.♦논둑을 점검하거나 물꼬를 조정하러 나가는 것은 위험합니다.♦교량은 안전한지 확인하고 이용합시다.♦송전철탑이 넘어졌을 때는 119나 시·군·구청 또는 한전에 즉시 연락합시다 ♦노약자나 어린이는 집 밖으로 나가지 맙시다.♦라디오, TV, 인터넷을 통해 기상예보 및 호우상황을 잘 알아 둡시다.

♦농작물을 보호하려는 조치를 미리 취합시다.♦산간계곡의 야영객은 미리 대피합시다.♦이웃이나 가족 간의 연락방법과 비상시 대피방법을 확인해 둡니다.♦농기계나 가축 등을 안전한 장소로 옮깁시다.♦비닐하우스, 인삼재배시설 등을 단단히 묶어 둡시다.

(특보기준)

구분

주의보

경보

호우

󰋯 6시간 강우량 70㎜ 이상

󰋯12시간 강우량 110㎜ 이상

󰋯 6시간 강우량 110㎜ 이상

󰋯12시간 강우량 180㎜ 이상


이 뉴스클리핑은 http://policetimes.co.kr에서 발췌된 내용입니다.